2011년 3월 18일 금요일

사이퍼즈, 전략과 액션 재미 합쳤다


5vs5 AoS 룰 채택…개성있는 16명의 캐릭터와 도전과제, 캐릭터 성장 시스템 선보여
<던전앤파이터>를 개발한 네오플이 2년 6개월에 걸쳐 개발한 <사이퍼즈>는 능력자들이 벌이는 초능력 배틀을 소재로 한 팀 대전 액션 게임이다. 여러 사람이 팀을 이뤄 각자 개성 있는 캐릭터를 조작해 상대 팀의 건물을 파괴하고, 이 과정에서 팀웍을 통한 전략적인 재미와 본능을 자극하는 화려한 액션의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경기당 플레이 시간이 짧아 간편하게 즐길 수 있고 도전과제, 캐릭터와 아이템 수집과 같은 요소도 준비되어 있다.

2011년 1월 17일부터 24일까지 1차 CBT를 진행하는 사이퍼즈를 알아본다.


전략과 액션 재미 합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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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퍼즈는 캐릭터간의 난전이 반복되는 데스매치 룰에서 탈피, 5대 5의 AoS룰을 기본 규칙으로 선택했다. AoS룰이란 맵 상에 배치된 건물들을 공략하고 적의 본진을 파괴해야 승리하는 규칙으로, 워크래프트3 유즈맵인 “카오스”나 “League of Legend”에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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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루퍼가 보인다 > 

이에 따라 지형이나 적의 동선, 캐릭터간의 상성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이용 하는지가 승리의 변수다. AoS룰 채택했던 게임들은 전략성에 치중한 나머지 너무 어려워 초보자가 접근하기는 힘들었다. 사이퍼즈는 건물 공략의 난이도를 대폭 낮추고, 쓰러뜨리는 편에게 강력한 버프를 걸어주는 ‘트루퍼’와 적 진영까지 단숨에 이동할 수 있게 하는 ‘점프기어’ 같은 요소를 첨가해 전략적 재미는 살리고 접근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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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려한 타격 이펙트 > 

이와 함께 타격감을 통해 액션의 재미를 충족시킨다. 사이퍼즈는 화려한 게임 추세와 달리 그래픽 퀄리티가 수수한 편이지만, 저사양의 컴퓨터에서도 최상의 타격감을 얻을 수 있다. 게임을 플레이 해보면 사양에 상관없이 나의 공격에 대상이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이는 ‘타격감’이나 ‘손맛’으로 직결된다.


16명의 캐릭터

AoS룰을 따르는 게임에는 개성적이고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며, 캐릭터간 상성과 조합이 게임의 재미를 더욱 깊게 만든다. 사이퍼즈 1차 CBT에는 기본 캐릭터 8명과 게임내 화폐로 얻을 수 있는 8명을 합쳐 총 16명의 캐릭터가 선보인다. 캐릭터는 각기 하늘 높이 뛰어 올라 순식간에 찍어 내린다거나 강력한 펀치로 한방에 적들을 날려버리는 식의 독특한 궁극기(E스킬)가 있다.

█ 검룡 로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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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근거리 캐릭터, 올라운드 플레이어, 조작하기 쉬움

장점
기본형 캐릭터로 대인전투와 공성 모두 무난한 성능을 보여준다. 공격범위가 넓고 발동시간이 빨라 근접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궁극 기술인 용성락으로 순간 기습이 가능하다.

단점
근거리 공격 위주기에 원거리 공격을 상대하기 까다롭다.

궁극기 : 용성락
하늘로 높이 뛰어올라 목표 지점을 향해 찍어내려 다수의 적을 섬멸하는 필살기

█ 파괴왕 휴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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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근거리 캐릭터, 강력한 공격력과 방어력, 조작하기 매우 쉬움

장점
체력이 높아 적에게 포위된 상황에서 비교적 살아남기 쉽다. 궁극기 핵펀치를 맞은 적들은 대부분 살아나지 못한다.

단점
주로 적진 한 가운데로 뛰어들어야 하기 때문에 집중공격을 받기 쉽다.

궁극기 : 핵펀치
강력한 펀치로 전방에 보이는 적을 한 번에 날리는 기술.

█ 결정의 루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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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근거리 캐릭터, 기동성 좋은 적 무력화 능력자, 조작하기 쉬움

장점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무난한 캐릭터다. 적을 무력화 시키는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대 1전투에서 강력하고, 공격력도 강한 편이라 적 능력자를 제압하기 좋다.

단점
건물을 공격하기는 힘들다. 근접 캐릭터라 교전지역 한가운데로 뛰어들어야 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지만 컨트롤과 상황파악 능력이 뛰어나지 않다면 여러 캐릭터가 뒤엉킨 교전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궁극기 : 영구동토
주변을 순식간에 얼려버린다. 맞은 적은 대미지를 입고 잠시 빙결에 걸려 움직일 수 없다.

█ 불의 마녀 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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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원거리 캐릭터, 건물철거형 공격수, 조작하기 보통

장점
강력한 공성 공격력과 원거리 위주의 스킬을 가지고 있어 안정적으로 건물을 공략할 수 있다. 다대다 전투에서 아군을 지원하는 경우에도 어느 정도 활약을 기대할 수 있다.

단점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스킬이 없고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1대1 전투가 까다롭다.                                            

궁극기 : 유성낙하
하늘에 거대한 운석을 소환, 목표지점을 향해 떨어뜨린다. 공성 공격력이 높고 공격 범위가 넓다.

█ 밤의 여왕 트리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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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원거리 캐릭터, 다양한 이동/회피기로 인한 생존력, 조작하기 어려움

장점
무적이나 순간이동과 같은 회피기가 많아 생존률이 높은 캐릭터이다. 비행을 통해 전장 이곳저곳을 누비며 적을 괴롭힐 수 있다. 흡혈능력을 가진 기술이 있어 회복아이템에 의존하지 않고도 HP를 관리할 수 있다.

단점
HP가 적어 2인 이상의 적에게는 금새 당할 수 있다. 능숙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상당한 연습이 필요하다.

궁극기 : 비행
일정 시간동안 하늘로 날아올라 공격이 닿지 않는 공중에서 적을 추적하거나 공격할 수 있다.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우클릭을 하면 목표지점을 향해 다이빙을 한 후 주변 넓은 지역을 칼날로 벤다.

█ 강각의 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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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근거리 캐릭터, 기동성 최고의 공격수, 콤보연계, 조작하기 어려움

장점
최강에 가까운 대인전투능력을 가지고 있다. 빠른 이동기술을 가지고 있어 전투 참전과 이탈이 쉽고 맵 전체를 견제할 수 있다. 스킬 연계를 넣기 쉽기 때문에 금강쇄를 통해 거리를 좁히면 순식간에 적의 진영을 휘저어 놓을 수 있다.

단점
순간적인 이동 기술이 많아 컨트롤에 익숙해지기 전에는 혼란스러울 수 있다. 콤보에 실패할 경우 빈틈이 많이 생기고 기어2 각력강화를 사용했을 경우 방어력이 떨어져 집중사격에 취약해진다.

궁극기 : 기어2 각력강화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을 강화하는 버프형 궁극기. 방어력이 낮아지지만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높아지고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짧아진다.

█ 쫓는 빛의 클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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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후방 지원형 장거리 공격수, 올라운드 플레이어, 조작하기 보통

장점
원거리에서 아군을 지원하고 좁은 지역에서 여러 명의 적을 방어하는 데 특화된 캐릭터다. 디펜시브 프리즘을 이용하면 모여있는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고, 블링크를 이용해 위험한 상황을 탈출할 수도 있다.

단점
체력이 매우 적고 공격 준비동작이 길기 때문에 혼자서는 적을 상대하기 힘들다.

궁극기 : 글래머러스 빔
주변에 발광체를 여러 개 생성한 후 목표지점을 향해 유도되는 광선을 발사한다. 한 발의 위력은 크다고 할 수 없지만 모두 맞출 경우 상당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창룡 드렉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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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빠른 장거리 공격수, 올라운드 플레이어, 조작하기 쉬움

장점
긴 사정거리를 이용한 강력한 원거리 공격과 빠른 연사력을 가진 드렉슬러는 다수 대 다수 싸움에서 아군의 공격을 지원할 때 빛을 발한다. 나선창과 기상창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 근접전도 가능하다.

단점
이동기가 없어서 기동성이 떨어진다. 원거리 공격의 유도력이 낮은 편이어서 정확한 공격이 필요하다.

궁극기 : 유성창
창을 하늘로 던진 후 원형의 넓은 지역에 여러 개의 창을 떨어뜨리는 기술이다. 공격이 지속되는 동안에도 드렉슬러는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추가 공격을 노릴 수 있다.

█ 캐논 도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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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근거리 캐릭터, 건물철거형 공격수 및 탱커, 조작하기 쉬움

장점
방어하는 적을 무시하고 공성에 집중할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 또한 체력과 방어력이 높고 자신을 슈퍼아머 상태로 만드는 거는 근육 다지기라는 기술이 있기 때문에 교전시 아군의 최전방에 서서 적을 위협하고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을 맡기도 한다.

단점
대인 공격력이 높지 않아 킬 포인트를 올리기 힘들다. 빠른 이동기가 없어 이동이 오래 걸린다.

궁극기 : 초 스트레이트
주먹에 진동을 일으켜 강력한 펀치를 날린다. 건물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재앙의 나이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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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원거리 캐릭터, 지역의 지배자, 조작하기 보통

장점
강력한 화상대미지를 자랑한다. 불꽃의 성채로 적의 이동을 방해하거나 원거리 공격을 방어할 수 있으며 적의 이동경로 여기저기에 불꽃을 깔아 화상대미지를 입힌다. 특히 좁은 길목에서 벌어지는 교전에서 활약한다.

단점
전체적으로 공격 발동이 느려서 1대 1전투에 불리하다. 이동속도도 느려 자칫하면 수비 위주의 플레이만 하게 된다.

궁극기 : 광역발화
자신을 중심으로 넓은 지역을 화염지대로 만든다. 공격이 지속되는 동안 움직일 수 없다. 범위 안에 있는 적은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입는다.

█ 조각의 지휘자 토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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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원거리 캐릭터, 최고의 적 무력화 능력자, 조작하기 어려움

장점
다양한 빙결 기술로 적을 꼼짝 못하게 만든다. 능숙해진다면 적을 완벽히 봉쇄할 수 있어 팀플레이에 도움이 된다.

단점
적의 체력을 단번에 깎을 기술이 없어 킬 포인트를 올리기 어려운 편이다. 대부분의 공격이 발동 시간이 길기 때문에 타이밍에 익숙해지는 데 애를 먹을 수 있다.

궁극기 : 크리스탈 허리케인
전방에 부채꼴 모양의 회오리를 일으켜 적을 얼려버린다. 범위 안의 적들은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입으며 얼게 된다.

█ 제네럴 웨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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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원거리 캐릭터, 다재다능한 아군 지원, 조작하기 어려움

장점
퍼스트 에이드 킷으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고 회피기가 있어 생존률이 높다.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기 상황에 빠진 팀원을 구할 수도 있다. 숙련도가 높아지면 곳곳에 지뢰를 설치해 끊임없이 적을 괴롭힐 수 있으며 건물 철거도 잘하는 편이다.

단점
이동속도가 늦고 전투에 유용한 기술이 적어 적을 마주쳤을 때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는 힘들다. 항상 적의 예상 이동경로를 예측해야 하기 때문에 상황 판단력이 좋지 않다면 팀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궁극기 : B29 지원폭격
신호탄을 발사하여 지원을 요청하면 폭격기가 공중에서 거대한 포탄을 떨어뜨려 목표지점을 공격한다. 공격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범위가 매우 넓고 공격력이 강하다.

 █ 광휘의 앨리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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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징
원거리 캐릭터, 아군 강화 및 원거리 지원, 조작하기 어려움

장점
지원에 특화된 캐릭터이다. 적을 경직시키는 원거리 공격과 아군의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스킬이 있으며, 회피기술 블링크로 포위 상황에서 살아남기 쉽다. 공격의 궤적을 예측하기 힘들어 적을 당황하게 만들곤 한다.

단점
공격 기술이 적고 체력이 낮은데다 공성능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혼자서는 활약하기 힘들다.

궁극기 : 심판의 빛
빛의 힘을 모은 후 일시에 방출하는 기술. 앨리셔 쪽을 바라보고 있던 적은 일정 시간동안 아무것도 볼 수 없게 된다.

█ 숙명의 카인

330*410 (+)

기본 특징
대인 위주의 원거리 공격수, 은신감지, 조작하기 매우 어려움

장점
강력한 대인 공격력이 특징으로 운용에 따라 높은 킬을 기록할 수 있다. 센트리 레이더를 이용해 은신 상태의 적을 발견하거나 적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고 SSV-58 드라그노프 저격모드를 이용해 적의 시야 밖에서 공격할 수 있다.

단점
초기 체력이 적기 때문에 무리하게 덤비다간 순식간에 당할 수 있다. 초보자에게는 콘트롤이 어렵다.

궁극기 : SSV-58 드라그노프
등에 메고 있던 저격용 총으로 적을 공격한다. 5발을 모두 사용하여 쿨타임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언제든지 준비동작으로 들어가거나 해제할 수 있다.

간단한 조작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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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퍼즈는 간단한 마우스 조작과 몇 개의 키보드 버튼만으로 다양한 액션을 사용할 수 있다. 마우스를 움직여 시점과 조준점을 이동할 수 있고 좌클릭, 우클릭, 양쪽클릭으로 스킬을 쓸 수 있다. 주로 사용되는 키보드 버튼은 이동을 담당하는 W,A,S,D 버튼 주변에 배치되어 있다. 마을에서는 상점 이용, 캐릭터 세팅, 친구추가 등 여러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메뉴는 필요 기능에 집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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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을 인터페이스 >

로그인 -> 마을입장 -> 게임시작의 과정을 단순화 시켰다. 게임에 입장한 후 F5 버튼을 누르면 실력에 따라 자동으로 매칭이 진행되고, 잠시 후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매칭이 완료되면 아군 과 겹치지 않는 선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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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선택 화면 >  

선택 화면 첫번째 칸에는 랜덤 캐릭터 선택 버튼이 있다. 랜덤 캐릭터로 플레이하면 경험치와 달러 보상이 더욱 많아진다.


적 건물을 파괴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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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인을 모으자 >  

경기가 시작되면 중립 몬스터인 센티넬과 주기적으로 소환돼 상대편 건물을 파괴하는 돌격대가 보인다. 몬스터와 적 캐릭터를 쓰러뜨리거나 건물을 공격하면 코인을 얻는다. 코인은 모아서 아이템을 사용하는데 쓰인다. 시작시 지급되는 아이템 외에도 게임이 끝나거나 도전과제를 달성할 때마다 얻을 수 있는 달러를 사용해 새 아이템을 구입할 수도 있다. 단, 게임 중에는 미리 세팅된 아이템만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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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위표 인터페이스 > 

아이템에는 게임 내에서 각종 능력치를 올려 주는 장비아이템, 스킬을 강화시켜 주는 장신구아이템, 일정 시간동안 효과가 지속되는 소모품 아이템 등의 종류가 있다. 장비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게임내 레벨이 올라가기 때문에 상대방이 얼마나 강한지 가늠해 볼 수 있다. 게임 도중 TAB키를 누르면 자신의 전적, 레벨, 장비하고 있는 아이템의 정보를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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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망시 리스폰까지 기다려야 한다 >  

체력이 모두 소모되면 리스폰 시간이 지난 후 안전지대에서 부활하게 된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리스폰 대기 시간이 길어지므로, 레벨이 높아진 후반에는 죽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리스폰 대기중 왼쪽 클릭으로 아군의 플레이를 지켜 보거나, 오른쪽 클릭으로 아군 방어건물의 상황을 살필 수도 있다.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적의 건물을 모두 파괴해야 한다. 교전과 몬스터 사냥을 통해 어느 정도 강해졌다는 확신이 생겼다면 상대편 방어건물 공략에 들어간다. 적 방어건물은 일정 간격으로 포를 쏘아 공격하며, 근처에 있는 적군의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HP를 회복시켜 주기 때문에 되도록 방어하고 있지 않는 건물을 노리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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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력한 수호자 >  

본진을 제외한 5개의 방어건물을 부수면 HQ의 무적 상태가 풀린다. HQ 주변에는 수호자와 수호건물이 지키고 있다. 수호건물은 적군의 HP를 회복시켜주고 HQ의 방어력을 증가시킨다. 수호자도 HQ의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능력이 있기에, 이들을 제거하면 더욱 유리한 상태에서 본진을 공격할 수 있다.


보상과 성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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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가 끝나면 보상으로 경험치와 달러 및 아이템을 받는다. 달러로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새로운 캐릭터를 구매할 수 있다. 경험치는 일정 수준 이상이 될 때마다 플레이어 등급과 캐릭터 레벨이 올라간다. 플레이어 등급이 오르면 새로운 캐릭터를 구매할 수 있거나, 새 도전과제를 얻는다. 캐릭터 레벨이 오르면 달러를 소모해 고유 특성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경기 중 특정한 조건을 달성하면 도전과제가 완료되는데 달성 도전과제에 따라 추가 보상이 지급된다. 도전과제는 경기와 관련있는 것 외에 경제 관련, 특정 도전과제를 달성해야 나타나는 등 난이도와 조건별로 나뉜다. 도전과제 리스트와 달성 여부는 마을에 있는 도전과제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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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험치가 모이면 캐릭터가 성장한다 >

처음에는 8개의 캐릭터 밖에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경기를 통해 플레이어 등급을 올리고 달러를 획득하면 새로운 캐릭터를 구입할 수 있다. 경기 중 구입한 캐릭터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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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 장비 화면 >  

아이템을 어떻게 세팅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의 능력과 플레이 방법이 달라지는 점도 재미요소다. 아이템은 상점에서 부스터를 구매하거나 경기 후 보상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아이템 희귀도는 커먼, 언커먼, 레어, 유니크로 나뉘며, 뒤로 갈수록 높은 가치다. 아이템은 기본 장비를 제외하고는 낱개로 구입할 수 없다. 대신 상점에서 뽑기 형식의 부스터로 판매하는데 부스터의 종류에 따라 나오는 아이템의 개수와 종류가 다르다.

마을에 있는 캐릭터 세팅 버튼을 누르면 아이템 세팅 창이 나온다. 여기서는 그 동안 획득한 아이템을 적절한 캐릭터에게 장비할 수 있다. 세팅 창에서 현재 장비한 아이템 사용시 캐릭터가 얼마나 강해지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장비 아이템은 경기를 반복하다 보면 내구도가 떨어진다.내구도가 0이 된 아이템은 경기 중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미리 수리해 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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